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채무 연체 기록 삭제 : '신용사면' 신용도 올리고 내리는 조건까지!

by 워런해핏 2024. 1.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런해핏입니다. 대출 받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돈을 빌렸으니 그에 해당하는 이자를 갚아야 하는데 자금 사정 등으로 연체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채 상환을 연체했을 때 불이익 때문에 많은 분들이 추가 대출 등에 문제가 있었는데요. 이번 결정으로 신용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이 열렸습니다. 오늘은 신용사면에 대해 알아보고, 신용도 관리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신용사면(24.01.11)
2. 신용도 관리하는 법


1. 신용사면 (24.01.11)

 채무자(돈 빌린 사람)가 부채(빚) 상환(갚는 것)을 세 달 이상 연체(못 냄)하면 문제가 됩니다. 3달 이상 이자를 내지 못했을 경우이죠. 이런 경우에는 연체 기록이 신용평가사에 남습니다. 무려 최장 5년까지나 보관됩니다. 
 연체되었던 대출의 빚을 다 갚더라도 문제가 됩니다. 신용도가 낮아져 있는 상태잖아요. 그래서 카드를 발급받거나 추가적인 대출을 받을 때 문제가 됩니다. 카드를 발급 받지 못하거나, 대출 금리가 과도하게 높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이죠.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출 연체 기록이 남아 있는 서민과 소상공인'의 '대출 연체 기록'을 삭제하는 '신용사면'을 하겠다는 겁니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조건은 아니고,  2021년 9월~2024년 1월의 기간에, 2000만원 이하 연체자 중, 올해 5월까지 대출을 '전부 상환'하는 사람이 대상입니다.최대 290만 명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금 뿐만 아니라 통신비까지 연체된 사람은 경제상황이 더 심각하다고 보고, 통합채무조정을 실시합니다. 이자 감면의 폭을 30~50%에서 50%~70%까지 해주는 것입니다.
 생활이 어려운 분들은 큰 도움이 되겠네요.  이 기사를 보면서 느낀 게 '신용도 관리' 가 정말 중요하구나였습니다. 그래서 그 방법을 찾아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2. 신용도 관리하는 법

 

 신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대출이든 신용카드든 나의 '신용'을 가지고 돈을 빌려주는 겁니다. 그래서 신용카드나 거래하는 은행의 개수를 우선 최소화해주세요. 이렇게 신용을 가지 미리 땡겨서 썼을 때, 그 뒤의 행동이 중요합니다. 빌려줬을 때는 제 날짜에 갚을 거라고 생각해서 빌려줬겠죠? 그런데 안 갚았다? 그럼 의심을 하게 됩니다. 그렇게 믿을 수 없어질수록 점수는 내려갑니다. 소액이나 단기 연체일 때는 점수에 반영이 바로 되진 않습니다. 

 소액과 단기의 기준은 30만원과 30일입니다. 한 번쯤은 괜찮습니다. 근데 이런 연체라도 5년 안에 2회 연체를 하면 점수에 영향을 끼칩니다. '핸드폰 통신 요금'이나 '대중교통비'도 작은 돈이라고 작게 생각하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3개월 이상 연체하면 핸드폰이 정지되고, 채무 불이행 목록에 들어갈 수 있어요.
 대부업체에 대출을 하면 어떻게 될까요? 한달 무이자, 서류심사 없이 대출, 아무도 모르게, 이런 문구들이 떠오르죠. 대부업체는 정말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대출을 받았다는 사실만으로도 신용 등급에 영향을 줄 수 있어요. 가급적 1-2금융권에서만 대출을 받으시는 게 낫습니다. 
 채무는 그럼 어떤 순서로 갚아야 할까요? 

금액보다는 기간이 중요하다 : 오래된 채무부터 갚기
개인채무보다 금융사 채무를 먼저 갚기
대부업체 채무 먼저 상환
 


 오늘 기사를 읽으면서 더더욱 신용점수를 잘 관리해야겠다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 신용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다면 많은 불이익이 있기 때문이죠.
 그러니 대출은 상환 가능한 선에서 받아서 사용하시고, 작은 돈도 연체되지 않도록 관리하시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들께 도움되는 꿀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워런해핏이었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