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전세금 보호 청년 전세보증반환 보증료 환급사업

by 워런해핏 2023. 10. 29.
반응형

전세금 보호 청년 전세보증반환 보증료로 똑똑하게 지키자!


 안녕하세요 워런해핏입니다. 

요즘 전세 사기로 시끌시끌하죠? 특히 우리같은 청년들에게는 전세금이 정말 귀중한 종잣돈이잖아요? 절대 잃을 수 없지요. 그래서 안전장치 마련이 꼭 필요합니다.

  청년층은 임차 가구 비중이 높고, 전세사기 피해자도 대부분 청년층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비용이 부담되고, 홍보가 부족해서 보증가입을 안한 경우가 많습니다. 

 안전장치에는 돈이 들기 마련입니다.  하지 장치를 살 돈을 지원해주는 사업이 있어서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가져왔습니다. 바로 청년 대상 전세금 반환보증료 지원 사업입니다. 우선 이 제도를 알아보기에 앞서서 그 안전장치를 알아볼까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이란? 

 전세는 무엇인지 아시죠? 세입자가 집주인의 집을 보증금을 주고 빌리고 그 다음 다시 돌려받는 제도이죠. 하지만 집주인이 집을 담보로 무리하게 대출을 받고, 채무를 감당하지 못했을 때 집이 경매에까지 넘어갈 수 있는데요. 이런 사태를 대비하는 보험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즉 전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전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게 기관에 수수료를 주고 약속을 받아놓는거죠. 

 정확한 내용은 3사 비교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기관 비교

 HUG, HF, SGI 중 한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특히 오피스텔은 주거용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건물용도를 등기부등본에서 확인해야 하는데 공인중개사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도시보증공사(HUG) : 공공기관 운영, 보증료 저렴. 도시형생활주택 불가능

한국주택금융공사(HF) : 가입조건이 까다롭지만 보증료가 저렴

서울보증보험(SGI) : 가입하긴 쉽지만 보증료가 상대적으로 비쌈. 

보증료는전세금의 연 0.02%~ 0.2% 까지 다양합니다. 

만약 1억이 전세금이라면 2만원부터 20만원까지 될 수 있겠네요. 그럼 이 보증료를 어떤 조건에서 지원해줄까요?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반환  보증료 환급 사업은? 

청년들의 전세사기 예방을 위해서 납부한 보증료를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기존에는 일부 지역에서만 청년 전세금 반환보증료 사업을 지원했습니다. 전국적으로 확대 지원하게 되었으니 다들 주목하세요.

지원 금액은 최대 30만원까지입니다. 

지원 주택 : 전세보증금이 3억 원 이하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앞에서 말한 보증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보증보험 가입 여부는 각 사이트에서 확인해주세요. 

지원 자격 은 연 소득 5천만원 (신혼부부 7천만원) 이하여야 하고, 무주택자 조건이 필요합니다.

지원 대상은 청년이면 가능합니다. 시도에서 정한 청년 기준이 다른데요. 경기, 부산은 만 34세 이하, 전남은 만 45세 이하, 그 외에는 만 39세 이하입니다. 청년 중 2023년 1월 1일 이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자에 한하여 이뤄집니다.

지원 방법 : 방문 접수나 온라인 접수 가능합니다.

지자체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경북 인천, 충청, 세종, 광주, 창원
사이트 청년몽땅정보통 경기민원24 부산청년플랫폼 대구청년안방 경북청년e끌림 정부24 홈페이지 -> 전세보증금 검색 -> 자신의 지역 선택하면 됩니다. 

 

전세금 지키기 위한 안전장치에 돈 쓰는 거 아까워하지 마세요. 꼭 가입하시고 반환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상 워런해핏이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