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 공부

안정적인 배당주 투자. 배당락이란? 국내 해외 배당주 추천까지!

by 워런해핏 2023. 12.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워런해핏입니다. 여러분. '따박따박' '정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처 많이들 찾으시죠? 저도 절대 잃지 않는 투자를 지향하는 바 배당주에도 정말 관심이 많은데요. 오늘은 이 배당주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드리려고 글을 써봅니다. 


목차

1. 배당이란?

2. 배당주 투자 방법

 1) 언제까지 사야 배당을 받을까?

 2) 배당락이란?

3. 배당 많이 받을 주식들 (국내, 해외)


1. 배당이란? 

 1) 배당이 무엇이고 왜 줄까?

 여러분들은 어떤 회사의 주인이신가요? 주주라는 건 회사의 소유권을 함께 가지고 있는 거죠. 회사가 성장성이 있고, 안정적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그 가치를 보고 함께 가는 게 주식에 투자하는 것인데요. 주식으로 수익을 얻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주식 가격이 오르는 것과 배당을 받는 것이 그것입니다. 

 주식이 오른다. 즉 주가가 오른다는 것은 너무도 잘 알고 계시니 넘어겠습니다. 배당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배당은 기업의 이익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주주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즉 많이 벌었으면 잉여 금액을 회사 주인들에게 나누는 거죠. 주식회사의 목적이윤을 극대화해서 배당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주주총회 들어보셨죠? 거기서 기업의 실적이 담긴 재무제표, 감사보고서, 사업보고서를 승인 받고 배당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아직 신생 회사들(신생 or 빅테크 기업)은 이 이윤을 투자금으로 많이 사용하나, 어느 정도 궤도에 오른 안정적인 회사들은 이것을 배당으로 분배하기로 결정하죠. 

 

2) 배당의 종류

 배당의 종류는 두 가지입니다. 현금 배당과 주식 배당! 현금배당은 그 이익금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이고 주식 배당은 잉여 금액을 주식으로 더 지급하는 것입니다. 


2. 배당주 투자 방법

 

1) 언제까지 사야 배당을 받을까?

 배당을 받고 싶을 때는 언제까지 사면 될까요? 기업의 '배당기준일 이틀 전'에만 사면 됩니다. 대부분 대한민국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은 배당 기준일이 12월 말일입니다. 올해는 폐장이 28일입니다. 그러니 이틀 전인 26일까지만 사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 배당 기준일이 12월 28일이 아닌 곳은 그 시기에 맞춰서 주식을 구매하면 됩니다. 분기 배당과 연 배당이 있는데요. 분기 배당은 3,6,9월 말이 분기배당의 '기준'일입니다. 

 

 2) 배당락이란?

 배당을 받고 나서 그 권리가 사라지면 배당만 보고 들어온 투자자들은 돈을 묶어놓지 않으려고 그 주식을 파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럼 주식 가격이 내려가겠죠? '배당 + 낙(떨어질 낙)' = 배당락. 이란 표현을 썼습니다. 배당을 받으려고 샀다가 '아 내 주가가 왜 내려가지?'라고 너무 놀라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괜찮은 회사의 주식이라면 주가는 곧 회복할 거니깐요! 

 대다수 종목들의 배당기준일이 12월 말이었기 때문에 전체 주가 지수(코스피, 코스닥)를 끌어내렸습니다. 하지만 이제 기업의 배당기준일이 분산되기 때문에 이제 모든 기업의 배당락이 한 날에 몰리는 현상은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3. 대표적인 배당주 (국내, 해외)

 배당 순위를 뽑아보면 정말 배당률이 높은 주식들이 있습니다. 이것만으로 투자하시면 안됩니다. 회사가 탄탄한지 봐야 합니다. 배당도 중요하지만 주가가 안정적인 상승을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투기를 하는 것이 아닌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아예 들어보지도 못한 기업에서 이런 높은 배당을 주는 것은 일시적일 수 있으며, 그 후에 주가가 폭락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배당율에만 속지 마세요!

 그럼 그래도 탄탄한 기업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저의 의견일 뿐 중요한 투자이기 때문에 결정은 여러분들이 꼭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 한다는 점 명심하시고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국내 

  - 은행주 : 우리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KB금융지주, 신한지주, JB금융지주, 기업은행

 - 증권사 : NH투자증권1우, NH투자증권, 대신증권1우, 부국증권1우, 대신증권

 - 그 외 : S-OIL우, 삼성카드, SK텔레콤 

 2) 해외

  코카콜라(KO), 존슨앤드존슨(JNJ), 스타벅스(SBUX) 

 곧 개별 주식에 대한 정보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배당을 받기 위해 배당 기준일 직전에 주식을 비싼 가격에 샀다가, 주가 하락으로 인한 손실을 볼 수 있으니 꼭 가격 확인하셔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안정적인 주식 투자를 지향하는 투자자들이 알아야 할 배당, 배당 투자의 방법, 배당주의 종류까지 한번에 알아봤습니다. 어떤 투자든 포트폴리오 구성이 정말 중요합니다. 일확천금을 노리면서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의 주식에 묻지마 투자 하시기보다는 이런 안정적인 구성도 함께 가져가셔서 수익률이 더 높아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심으로요. 워런해핏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