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1억 전세대출 이자 얼마나 나올까? 모의계산 결과까지!

by 워런해핏 2023. 9. 22.
반응형

 전세대출 받으시는 분들 많으시죠? 대출을 갚더라도 원금은 내 돈이 되는 반면 이자는 은행으로 지불하는 돈입니다. 그러니 더욱 이자가 궁금하실텐데요. 오늘은 1억 전세대출 갚을 때 이자가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이자율은 어느 정도 선일까?

  2023년 8월 기준으로 이자율은 3.7~5.6%입니다. 하지만 이자만 낼 순 없죠. 원금과 함께 갚아나가야 합니다. 이자율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에 대출 이자 비교 치시면 은행연합회 사이트가 나옵니다. 거기서 최신 자료를 조회하시고 비교하실 수 있습니다. 2023년 8월 기준으론 카카오뱅크, 민은행, 기업은행이 저렴합니다.

이자율은 거의 연이율로 계산이 됩니다. 연에 이자를 내는 것이죠. 예를 들어 연이율 4%라고 한다면 1억을 대출 받았을 때 400만원을 이자로 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출을 상환하는 방법은 네 가지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 

 전세자금대출은 이자만 내는 것 가능합니다. 그럼 400만원(연이율 4%로 계산) 을 12로 나누면 달에 33만원 정도가 되겠네요. 이렇게 전세자금대출은 이자만 낼 수 있기 때문에 더 가벼운 비용으로 거주할 수 있습니다. 상환하는 방법은 '만기일시상환'입니다. 주어진 기간동안 이자만 내고, 원금은 전세금을 받을 때 상환하는 것이죠. 

 이 외에 다른 상환 방식도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을 갚는(상환하는) 방식은 세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만기일시상환입니다.

 용어를 인수분해 해보겠습니다. 원(원금), 리(이자), 균등(똑같이), 만기(끝나는 날)

 평균 4.5% 금리로, 10년 상환(갚는것)으로 계산했을 때 원금과 이자는 어떻게 다른건지 나누어 설명해보겠습니다. (20년, 30년 상환 기간이 길어질 수록 내는 이자 금액은 많아집니다.)


원리금균등상환

  대부분 사용하시는 원리금균등상환입니다. 이 방법은 원금과 이자를 합해서 같은 금액을 10년동안 내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이자를 더 많이 내고, 후반에는 원금을 더 많이 내는 방식입니다. 고정적으로 같은 금액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자금을 계획하시기 편리합니다. 사진으로 보면 1회차는 66만원의 원금과 37만원의 이자를 냅니다. 그리고 마지막 120회차에는 103만원의 원금과 3800원의 이자를 냅니다. 총 이자 금액은 2436만원입니다. 

 


원금균등상환

  원금 균등 상환은 원금을 10년동안 같은 금액을 납부하는 것입니다. 초반에는 많이 힘들겠죠. 대출 총금액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가면 갈수록 부담은 낮아집니다. 납입원금은 83만원으로 같습니다. 하지만 대출이자는 대출원금에 비례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37만원, 36만원 점점 낮아지다가 마지막에는 3100원입니다. 총 이자 금액은 2268만원입니다. 원리금균등상환보다는 더 이자 금액이 낮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상환 금액이 더 큽니다.  

 


만기일시상환

  만기일에 일시 상환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방법은 원금을 갚아나가기 때문에 대출총액이 줄어 이자도 줍니다. 하지만 만기일시상환은 다릅니다. 대출 총금액이 줄지 않아서 내는 이자 양은 제일 많습니다. 두 배 이상 차이가 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전세자금대출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상환방식이기도 하지요. 


 혹시 1억을 20년 만기로 대출받는다면?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원리금균등 방법으로 계산해보았습니다. 연이율은 4.5%로 같이요. 총 내야하는 이자 금액은 5100만원으로 나옵니다.  만약에 30년으로 받는다면요? 총 이자 금액은 8200만원입니다. 

 투자의 기본은 복리를 내 편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이자율, 대출이자금액 등을 잘 따져보셔야 하셔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안전한 투자를 지향하는 워런해핏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